도전일기 (2019년 이후)/2도 화상 자가치료 일기

2도 화상 10일 차, 드레싱 밴드 부작용인가? 환부에 피부 발진이 생기다.

manwon 2020. 9. 29. 08:00
반응형

[알림] 본 글은 팔뚝에 자두 만한 크기의 화상을 집에서 자가 치료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화상 부위가 사진으로 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화상 10일 차, 드레싱 밴드 부작용? 환부에 발진이 생김 - 2020년 9월 12일 토요일

오전에 드레싱 밴드를 떼고 환부를 살폈다. 어째 어제보다 환부가 좀 덜 벌겋다. 그리고 왼쪽에 좁쌀만 하게 난 수포도 사라졌다. 오늘이 벌써 화상 10일 차인데 왜 이렇게 피부 재생 속도가 느린지 모르겠다. 원래 어렸을 때는 살성이 참 좋다는 소리도 많이 들었는데 말이다. 

 

떼어낸 드레싱 밴드를 보니 환부에서 떨어진 피부 껍질이 또 붙어 있다. 3일 전인 7일 차에도 지금보다 조금 더 큰 껍질이 떨어졌었지. 그러니 오늘이 두 번째로 껍질이 떨어진 셈인데, 그나저나 껍질이 하트 모양이다. 처음 화상 입고 물집이 부풀어 오른 모양도 완벽한 입체 하트 모양이었는데....

 

비아핀 연고를 바르고 그 위에 드레싱 밴드를 붙인 채, 약국으로 향했다.

 

비아핀 연고와 드레싱 밴드가 다 떨어져서 새로 구매했다. 비아핀 연고 1만 원, 드레싱 밴드 대형 사이즈로 2매 5천 원. 총 1만 5천 원 지출.

 

그러니까 비아핀 화상 연고 이만한 크기의 것으로 대략 9일 정도 썼다는 소리. 

 

새로 산 비아핀 연고를 도포하려고 드레싱 밴드를 제거했다. 그런데 위 사진 화살표 부분에 오돌토돌한 피부 발진이 보인다. 색깔도 벌건데 무엇보다 좀 가렵다. 드레싱 밴드를 9일 넘게 계속 붙이고 있어서 그런가? 이런 게 생긴 건 또 처음이네. 아마도 드레싱 밴드 부착의 부작용이 아닌가 싶다. 어쩌지....

  

일단 새로 비아핀 연고를 두텁게 도포하고....

 

새로 구매한 대형 사이즈의 드레싱 밴드도 일단 붙이고 보자. 내일이나 모레까지 발진을 지켜보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드레싱 밴드 사용 중단을 고려해 봐야겠다.

 

약국에 작은 크기의 것이 없어서 대형으로 구매했는데 엄청 크다.

 

화상 환부에 부착한 모습.

화상도 제대로 아물지 걱정되는데 피부 발진까지 생겨버렸다. 뭐 다 괜찮아지겠지,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