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네이버,네이트,구글,야후별로 내 글이 노출상단에 검색되는지 테스트했습니다.

manwon 2010. 2. 24. 18:44
반응형

바로 전 포스팅에 김연아고화질다시보기를 올렸었죠.

2010/02/24 - [기타등등] - [김연아고화질다시보기] 구글인사이트로 김연아 vs 아사다마오 비교검색해봤습니다.

요새 포탈 검색엔진 유입에 관심이 조금 있어서 제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살펴보니 네이트와 구글에서 김연아다시보기 라는 키워드로 꽤 상단에 검색이 되어지더군요. 원래는 경쟁이 워낙 심한 키워드라 네이트,구글을 비롯해서 검색포탈에서 제 블로그 글이 노출되리라고는 기대도 하지 않았었는데 말이죠.

먼저 네이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네이트검색화면

네이트에서는 ucc통합이란 곳에 제가 오늘 작성한 글이 첫번째로 올라가 있습니다.
최근 경험으로는 포스팅을 발행하면 네이트가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검색등록이 되는 것 같습니다.

구글검색화면

다음은 구글입니다.
위에서 3번째로 올라가 있네요.


네이버는 캡쳐한 것이 날라갔네요.
결과는 제블로그가 페이지에 보이지 않는 것은 당연하고 [아마 한참 뒤에 있어도 있을법] 블로그 검색결과에 자사의 블로그 비율이 너무 높지 않나 싶습니다.
네이버블로그 외에 다른 블로거 들은 왠만큼 경쟁이 심한 키워드에서는 검색등록 상단에 뜨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야후검색화면

다음은 야후입니다.
블로그 글을 보자 날짜에 눈이 갔습니다.
심지어 2007년 9월 포스팅도 있네요.
야후도 물론 자사의 검색엔진에 대한 방침이나 지침이 있겠지만서도 이 점은 좀 의문이네요.

덧) 글을 쓰는 시점에 야후쪽에 다시 검색을 해보니 이제야 오늘 등록된 블로그 글들이 보이네요.
타사에 비해서 실시간 검색 분야에 1시간 넘게 늦지 않았나 싶습니다.

야후검색화면2

혹시나 해서 제 블로그 글이 제대로 수집되고 있는지 야후쪽을 확인해 봤습니다.
박스 밑의 김연아고화질다시보기로 된 제목이 제대로 수집이 되어 있군요.
하지만 검색결과에서는 제 글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얼마전 다음웹인사이드에서 야후 쪽에서 검색유입율이 생각보다 너무 적어서 이상했는데 그런 것이 원인이었나 싶습니다.
구글과 네이트에 상단에 뜨기는 했지만, 시간대가 퇴근시간대라 그런지 어쩐지 구글과 네이트 쪽에서 검색유입이 생각만큼 많지는 않네요.

아직까지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인정을 해야 할 듯 싶습니다.

덧) 이 글은 검색엔진별로 제 경우를 단순 비교한 것이지, 무엇이 좋다 나쁘다 평가하려는 의도의 글은 아님을 미리 밝혀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