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일기 (2019년 이후)/전자책 출간하기

무직 탈출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 12일 차 - 시길에서 표지 설정하기

manwon 2022. 8. 16. 00:05
반응형

자! 무직 탈출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 12일 차다. 진행이 많이 더디지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가보자. 조금 허접하더라도 책 한 권을 일단 출간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은 8월 15일 광복절 밤 11시 40분이다. 오후 늦게부터 또 비가 오기 시작했는데 새벽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비가 조금 더 올 것 같다.

오늘은 '전자책으로 월세 받기 프로젝트' 책에서 시길(Sigil)로 책 표지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배웠다. 해당 부분을 아래에 간단히 정리해 보겠다.

 

시길(Sigil)에서 책 표지 설정하기

1. 작성한 원고를 복사한 후 시길의 book view 모드에서 붙여 넣기 한다.
2. 이때 서식 없이 붙여넣기를 해야 한다.
3. 코드 보기를 눌러서 <div> </div> 태그는 <p></p> 태그로 변환해 준다.
4. <p>표지</p> <--이 부분 바로 오른쪽에 커서를 놓은 후 섹션 분리를 해준다.
5. <p></p> 상태가 되도록 '표지'라는 글자를 삭제 후 표지 이미지를 삽입한다.
6. 너비는 100퍼센트, 패딩과 마진은 0px로 설정한다.
7. 표지 섹션의 이름을 cover로 변경한다.
8. 변경된 표지 섹션(cover.xhtml)을 마우스 우클릭 후 Add Semantics에서 표지를 선택한다.
9. 이미지 폴더에 있는 표지의 파일명을 cover로 변경한다. (예: cover.jpg)
10. 이름이 변경된 표지 파일(예: cover.jpg)을 마우스 우클릭 후 '표지 그림' 항목을 선택한다.
11. 메뉴-파일-저장을 선택한다.

 

시길로 본격적인 제작 전에 일단 텍스트만으로 구성된 원고를 먼저 준비하자

오늘 배운 내용이 전자책 제작을 위한 첫 번째 실전이라고 보면 맞을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속표지를 시길로 설정하는 법에 대해서 배울 예정이다.

교통 정리를 좀 하자면 표지, 속표지를 만드는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일단 메모장이나 한글 같은 워드를 이용해서 원고를 아래 형식으로 미리 작성해 놓는 것이 책 과정을 따라가기 좋을 것 같다. 

1. 표지
2. 속표지
3. 작가소개
[..... 작가 소개에 해당하는 텍스트 ......]
4. 프롤로그
[..... 프롤로그에 해당하는 텍스트 ......]

(이하 생략)

위에 소개한 것처럼 메모장에서 표지부터 속표지를 거쳐 본문과 뒤표지까지 텍스트로 만들어 놓은 후 그걸 시길에다 복사-붙여넣기한 후 적당히 섹션 분리를 진행하면서 수정하고 저장하고 이 패턴을 반복하며 한 권의 전자책을 완성시키는 것 같다. 생각보다 전자책 제작 과정이 꽤 재미있다. 오늘은 여기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