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일기 (2019년 이후)/전자책 출간하기

무직 탈출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 14일 차 - 시길에서 CSS 적용 1단계

manwon 2022. 9. 7. 17:50
반응형

시길에서 CSS 적용하는 것에 대한 공부..

자! 무직 탈출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 14일 차다. 태풍 힌남노가 안타깝게도 한반도 남부 지방에 많은 피해를 끼치고 일본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다행히 내가 있는 곳은 오늘 날씨가 매우 맑다. 이제 곧 있으면 추석이다. 

오늘은 '전자책으로 월세 받기 프로젝트' 책에서 CSS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공부했다. 전자책 내의 목차와 단락에 CSS를 이용해서 일관적인 디자인 적용을 해야 하는데 그전에 몇 가지 미리 준비 작업을 해놓아야 한다. 오늘은 그 준비 작업 중 일부에 대해서만 공부를 한 셈이다. 아래에 간략히 정리해보겠다. 

 

시길(Sigil)에서 CSS 적용을 위한 준비 1단계 - 목차 태그로 H1~H6를 사용

<P> 제목이 어쩌구 저쩌구 </P>
<P> 본문이 어쩌구 저쩌구 </P>

지금까지 시길에 올린 텍스트는 위의 식으로 대부분 P태그로 둘러 쌓여 있다. 즉 제목 태그도 P태그로 되어 있는데 이 제목 태그를 H1~H6 중 원하는 태그로 변경을 해야 한다. 즉 아래와 같은 모양이 돼야 한다는 것이지.

<H1> 제목이 어쩌구 저쩌구 </H1>
<P> 본문이 어쩌구 저쩌구 </P>

그림만 있는 표지와 속표지는 해당 사항이 없고 그 이후부터 존재하는 작가 소개, 프롤로그, 본문 등 텍스트로 이루어진 모든 부분에 위의 방법대로 변화를 줘야 한다. 

 

시길(Sigil)에서 CSS 적용을 위한 준비 2단계 - 목차 태그가 제대로 설정됐는지 확인하기

1. 메뉴에서 공책 버튼을 누른다.
2. 팝업 창이 뜨는데 이때 지금까지 변경한 목차 태그가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한다.
3. 팝업 창 우측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2단계는 사실 목차 태그가 제대로 변경됐는지 확인하는 수준인데, 책에서는 이 부분을 진행하지 않으면 목차 오류가 뜬다고 한다. 나중에 전자책을 실제로 만들 때 이 부분을 꼭 유의해야겠다. 

 

현재까지 진행 상황

1. 표지
2. 속표지 
3. 작가소개
[..... 작가 소개에 해당하는 텍스트 ......]
4. 프롤로그
[..... 프롤로그에 해당하는 텍스트 ......]  <-- 현재 대략 여기까지 진행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