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일기 (2019년 이후)/전자책 출간하기

무직 탈출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 11일 차 - 시길 오류 예방법

manwon 2022. 8. 11. 23:48
반응형

자! 무직 탈출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 11일 차다. 최근에 이쪽으로 신경을 못 썼다. 10일 차 기록 이후 한 5~6일 만에 11일 차를 기록한다. 올여름은 더위뿐만 아니라 폭우가 내려서 여기저기 피해가 많은 것 같다.  

오늘은 '전자책으로 월세 받기 프로젝트' 책에서 바탕화면에 작업 폴더 만드는 요령과 시길에서 책을 만들 때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철칙 같은 것을 배웠다. 해당 부분을 아래에 간단히 정리해 보겠다.

 

전자책 출간을 위해 바탕화면에 폴더 만드는 법

우리가 앞으로 전자책 제작을 위해 사용할 시길(Sigil)이라는 프로그램은 우리 컴퓨터 내의 폰트 폴더에 접근할 수가 없다고 한다. 대부분 C폴더 > Windows폴더 > Fonts폴더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폰트가 저장되어 있다. 다시 말해 시길(Sigil)에서 나눔명조 폰트를 사용하려면 방금 언급한 그 Fonts폴더로 접근한 후 그 안의 나눔명조 폰트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시길(Sigil)은 그 폴더에 접근할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전자책에 사용할 폰트를 다른 폴더로 복사해야 놓아야 한다.

어차피 전자책에 사용할 표지와 본문 이미지, 그리고 원고, 배열표, 출간기획서 등을 한 폴더에 저장하기 위해 바탕화면에 폴더를 만들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 폴더의 이름은 예를 들어 '220811 다이어트 일기 작업 중'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된다. 그리고 그 폴더에 폰트까지 옮겨 놓으면 작업 준비는 완료.

 

전자책 제작 시 생길 수 있는 시길 오류 예방법

1. 태그 닫는 것을 잊지 않는다.
2. 태그는 반드시 소문자로 입력한다.
3. 시길 프로그램에서 섹션명은 반드시 영문, 숫자 혹은 영문 숫자혼용으로 작성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