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일기 (2019년 이후)/프로그래밍 도전일기

리사이클러 뷰? 이것 왜 이렇게 어렵죠 - 중년남의 프로그래밍 도전기

manwon 2022. 1. 11. 01:46
반응형

리사이클러 뷰 이해하느라 기력 소진

오늘은 '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 책에서 리사이클러 뷰에 해당하는 부분을 봤습니다. 대략 330에서 350페이지까지 20페이지 분량인데요, 처음에는 전혀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 가더군요. 그냥 결과물만 보면 뭐 대단치도 않은 겁니다. 예를 들어 100명의 학생 이름과 주소가 적힌 목록이 있다고 칩시다. 그 목록은 100줄이 되겠죠. 그런데 스마트폰 화면에 20줄까지만 보인다면 전체 목록을 다 보기 위해서 엄지로 위, 아래로 스크롤하면서 보게 되겠죠. 그런 화면을 만드는 기술 중에 하나가 리사이클러 뷰라는 건데, 정말 결과물은 대단치도 않은 건데 막상 만들려고 하니까 꽤 어려웠네요. 오늘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봐서 대략적으로 이해는 했습니다.

 

나머지는 이렇게 어려운 내용은 없다고 하네요

'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을 쓰신 저자가 그러는데, 이 리사이클러 뷰가 이해하기 제일 까다로운 편이고 이 부분 다음부터는 이것보다 이해하기 쉬운 내용만 있다고 하네요. 그나마 다행이죠. 그냥 단순한 목록을 스마트폰 화면에 보여주는 건데, 아이템 레이아웃, 뷰 홀더, 어댑터, 레이아웃 매니저 등 이렇게 복잡한 개념이 꼭 필요한 건지 잘 모르겠네요. 오늘은 이것 이해하느라 기력을 모두 소진해서 영어 강의는 듣지도 못했습니다. 피곤하네요.    

 

리사이클러 뷰 공부하다 머리에 부하걸려서 한 2시간 자다 일어났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