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일기 (2019년 이후)/프로그래밍 도전일기

패스트캠퍼스 강의 내돈내산 솔직한 후기 3편 - 중년남의 프로그래밍 도전기

manwon 2021. 7. 22. 16:25
반응형

[알림] 본 글은 어느덧 중년이 된 제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배워가는 과정을 담은 도전기입니다. 아주 간단한 2D 게임을 만드는 게 올해 목표입니다. 과연 중도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름하여 '중년남의 프로그래밍 도전기' 전체 목록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패스트캠퍼스 강의 내돈내산 솔직한 후기 3편입니다 


일단 제가 패스트캠퍼스 사이트에서 수강하고 있는 강좌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좌명 -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온라인 과정
   
파트 1: 게임 개발자가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3강] <- 완강

파트 2: 코딩 테스트로 배워보는 C# [63강] <- 완강
파트 3: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 & 물리 [21강] <- 현재 11강 수강 중
파트 4: Unity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실무 [73강] <- 미수강
파트 5: 문제 풀이로 실전 응용력을 다지는 필수 자료구조 [17강] <- 미수강


위의 청색으로 굵게 표시한 파트 3을 현재 수강 중입니다. 파트 3은 강의명으로 알 수 있듯이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과 물리 지식을 배우게 되는데요, 저는 현재 해당 파트 3의 21강 중 절반만 공부하고, 사정이 생겨서 현재 공부를 잠시 멈춘 상태입니다. 진도의 절반만 나간 파트 3이지만 그래도 본 포스팅에서 간략히 평가를 내려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해당 파트는 김민백이란 분이 강의를 하셨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 기준으로 꽤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김민백 강사님의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물리, 제 평가 점수는요! 


10점 만점에 8점 드리겠습니다.

제 입장에서 8점은 꽤 좋은 점수를 드린 건데요, 제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이유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강사님이 강의를 할 때 수강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문장을 사용하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어떠한 생각이나 개념을 타인에게 전달할 때, 그냥 자기 머릿속에 있는 걸 떠오르는 대로 남에게 떠들듯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떻게 하면 타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한 번쯤 고민한 후에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본 강사님은 그래도 비교적, 후자에 속하는 강의를 하셨다고 판단이 됩니다. 참고로 제 입장에서 최악의 강의는 강사 본인은 해당 분야에 아는 게 많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데 있어서, 타인에 대한 일말의 고려도 없이, 자신의 생각 흐름 그대로 중구난방식으로 떠드는 스타일의 강의입니다. 이번 파트의 김민백 강사님은 미리 쉬운 문장의 스크립트를 만들어 놓은 것까지는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강의의 흐름에 맞게 쉬운 문장과 비교적 정확한 발음, 속도로 강의를 하시는 편입니다.  

두 번째. 대부분의 다른 유니티 강의에서는 다루지 않는 수학과 물리에 대한 과정이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 플레이어가 어떠한 물체의 아래로 부딪힐 때와 위로 부딪힐 때의 판별을 벡터의 외적을 이용해서 할 수 있다든지, 슈팅게임에서 총알이 발사되는 각도를 벡터의 내적을 이용해서 구현한다든지 하는 부분 등이 꽤 좋았습니다. 수학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어떠한 공식, 이를 테면 행렬의 곱이라든지 하는 건 그냥 이렇게 이렇게 해야 하는 거다는 식으로 살짝 넘어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본 강의가 수학 강의는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그렇게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강의의 자료로 유니티 패키지 파일과 PDF 파일을 제공하는데, 이 PDF 파일도 프리젠테이션 폴더와 판서 폴더 2가지로 제공합니다. 보통 다른 강의는 프레젠테이션 파일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본 강사님은 강의 중에 자신이 직접 판서한 이미지까지 PDF로 꼼꼼하게 별도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특히 제가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부분은 다른 강사님과는 다르게, 본 강사님은 전문 판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강의하신다는 겁니다. 다른 강사님은 전문 판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지도 않을 때가 많고, 그나마 글씨도 마우스로 휘갈기듯 본인만 알아보게 쓰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강사님은 전자펜으로 또박또박 글씨도 예쁘게 정성껏 쓴다는 점입니다. 아래에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한 번 보시면 알 겁니다. 

 

 

MANWON의 강의 평가 no 2. 


김민백 강사님의 유니티 개발을 위한 필수 게임 수학 & 물리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온라인 과정 중 파트 3)

☆ (10점 만점에 8점)

 

오늘은 여기까지 기록할게요. 제가 유니티 게임 개발 공부를 현재 잠시 중단하게 됐는데요, 다른 프로그래밍 분야를 배우려고 그런 결단을 내렸답니다. 거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기록할게요. 중년남의 프로그래밍 도전기!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다음 편 계속 보기 -->]

실제 강의 화면입니다. 보통 인터넷 강의에서 저렇게 또박또박 판서하는 강사님 드물다고 봅니다.

 

이렇게 프리젠테이션 자료도 별로 파일로 제공하고요.

 

이렇게 강의 중 판서한 이미지도 하나 하나 모두 제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