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도전 (2019년 이전)/08 주산암산 배우기

100일간의 주산암산 배우기 프로젝트 15일차

manwon 2013. 7. 20. 14:21
반응형


100일간의 주산암산 배우기 프로젝트! 15일차~!


나도공부왕전설의암산왕이정희선생님의100일간의주산암산프로젝트
카테고리 어린이 > 초등5~6학년
지은이 이정희 (월드김영사, 2011년)
상세보기


[알림]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는 리뷰의 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저작권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낮에는 돈 벌고 밤에는 술 마시고 뻗고 아침에 출근하는 반복적인 일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산암산을 공부하는 것도 지난 5월 18일 13 일차를 마지막으로 오늘 7월 20일까지 두 달 넘게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오늘 쉬는 토요일이라 조금 한가한 마음으로 책상에 앉아서 책을 펼쳤습니다. 기존에 배운 내용을 잊지는 않았는지 조금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만 다행히 책을 다시 훑어보지 않아도 전에 배운 것은 기억이 나더군요. 

1. 5의 짝을 이용한 덧셈

2. 10의 보수를 이용한 덧셈

요 딱 두 가지만 배운 상태라 헷갈리고 말고 할 것도 없는 상태입니다. 하나의 방법을 배우고 연습문제를 매일 30문제씩 일주일간 반복하는 것이 책의 과정이기 때문에 2달이 지나서 책을 펼쳤음에도 다음 진도로 바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주산 암산 배우기

오늘부터 일주일간 반복 학습할 내용은 5의 짝 뺄셈과 10의 보수와 5의 짝 뺄셈을 이용한 덧셈입니다. 

제목만 들어도 왠지 복잡한 느낌이 들죠. 이전 내용보다 다소 복잡하지만, 유치원생도 배우는 주산이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그리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예상컨대, 처음 방법만 이해하고 나면 그 후부터는 정말 단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 사칙연산 자체를 생각이라는 과정이 개입하기도 전에 연산 결과가 주판 위에 튕겨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사칙연산을 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배운 방법만 세 가지인데, 주판을 튕기면서 순간적으로 위의 세가지 방법의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 아직은 초보라 그때마다 잠시 생각을 해야 하지만 이게 무수한 반복으로 익숙해지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기계적인 빠른 주판알 튕김이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제 목적은 계산을 빠르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긴 자릿수의 연산을 암산으로 할 때 예상 되는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암산을 하기 위해 주산을 알아야 하고요. 진행은 굉장히 더뎌지고 있습니다만 포기하지 않고 천천히 진행하면 언젠가는 이 책을 다 보게 되겠죠. 책을 다 본다고 긴 자릿수의 연산을 암산으로 뚝딱 하는 수준에 이르는 것도 아니고 그 후로도 몇 년 동안 꾸준하게 훈련을 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제가 원하는 소기의 발전이 생길 수도 있겠죠.


이만 줄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