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도전 (2019년 이전)/08 주산암산 배우기

100일간의 주산암산 배우기 프로젝트 4 ~ 7일차

manwon 2013. 3. 17. 20:10
반응형


100일간의 주산암산 배우기 프로젝트! 4 ~ 7일차~!


나도공부왕전설의암산왕이정희선생님의100일간의주산암산프로젝트
카테고리 어린이 > 초등5~6학년
지은이 이정희 (월드김영사, 2011년)
상세보기


[알림]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는 리뷰의 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저작권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첫 날 5의 짝이라는 개념을 배운 이후로 일주일 동안 매일 문제만 풀었습니다. 책의 진행이 그렇게 되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이 주산암산을 혼자 독학하는데 전혀 부담감 없이 중도포기 없이 차근차근 끝까지 책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일주일 정도 아주 기초적인 것을 반복적으로 해 본 결과, 책상에 5분이고 10분이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집중을 하는 느낌이 꽤 좋습니다. 아주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서 두뇌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 아니고, 단순한 기계적 반복이지만 잠깐이라도 집중력을 잃게 되면 오답이 나오기 때문에 아주 약한 정도의 긴장감을 끊김 없이 유지한 채로 집중하는 상태가 됩니다. 

제가 주산암산을 배우는 것은 셈을 빨리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런데 현재 제 생각으로는 주산 자체로만은 학습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뭐 아직 100일치 중 7일치만 진행한 상태라 단지 추측일 뿐입니다. 하지만 주산 즉 주판알을 튕기는 것을 머리속에서 암산으로 할 수 있고 그 능력이 긴 자릿수까지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면 학습능력 향상이나 두뇌개발 혹은 보전에 꽤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산암산을 100일 동안 연습한 후에 실력이 어느정도 향상 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주산암산을 배우기 전에, 위의 사진처럼 꽤 긴 수를 암산으로 해 봤습니다. 

2분 2초가 소요되었는데 그나마도 오답이 나왔습니다. 100일 후에 주산암산을 이용해 다시 풀었을 때 시간이 얼마나 정확히 단축될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내일 2주차부터는 10의 보수를 이용한 덧셈과 암산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하네요. 

이 책으로 100일간 배우고 연습을 해서 얼만큼 긴 숫자와 많은 숫자를 암산으로 풀 능력이 생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또 학습능력 즉 이해력, 암기력, 집중력 등이 얼만큼 향상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르는만큼 궁금해지고 궁금한 만큼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 과정과 결과를 본 블로그에 틈틈히 계속 기록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왜 토요일과 일요일은 그렇게 시간이 빨리 가는 것일까요. 아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