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2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수강 후기
루키스 강사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강의를 총 2번 반복해서 수강했다. 처음 해당 강의를 완강했을 때는 60퍼센트 정도밖에 이해하지 못했는데 그래도 두 번째로 반복해서 다시 수강하니 대략 75퍼센트 정도는 이해한 것 같다.
프로그래밍을 포기해야 하나 그런 마음도 들었다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2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강의에서는 간단히 말해서 길 찾기 알고리즘을 배운다. BFS, DFS, 다익스트라, A STAR 이렇게 총 4개의 길 찾기 알고리즘을 배우는데 다익스트라부터 슬슬 머리에 쥐가 나기 시작하더니 A STAR 알고리즘을 배울 때는 "아 내 머리로는 프로그래밍하면 안 되는 것 같다"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
A STAR 알고리즘에서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
A STAR 알고리즘은 일단 최종 목적지에 가까운 쪽을 먼저 찾아가는 방식인데, 최초에 목적지와 가깝다고 생각한 방향으로 접근했지만 최종적으로 길이 막힌 경우에는 되돌아 와야겠지? 이를 테면 아래와 같은 상황...
1 2 3 4 5 [막다른 길]
6
7
위에서 1,2,3,4,5로 진행했다가 길이 없기 때문에 다시 5,4,3,2,1 이렇게 되돌아 온 후 6,7 이런 식으로 진행이 돼야 할 것 같은데 내 머리로는 5,4,3,2,1로 되돌아가는 과정 없이 바로 6으로 점프하듯 진행되는 것처럼 코드가 해석될 뿐이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1,6,7로 가서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다면 1,2,3,4,5로 가는 일은 아예 발생하지도 않는다가 정답이다. 이 부분은 루키스 강사의 강의가 아니라 다른 웹페이지의 자료에서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다. 해당 웹페이지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
참고로 루키스 강사의 A STAR 마지막 강의는 다소 아쉬웠다. 원래 설명을 디테일하게 하는 편이 아니고 핵심만 군더더기 없이 딱딱 짚어주는 스타일인데 마지막 강의는 그 전 강의보다 오히려 강의 나가는 속도가 다소 더 빨랐다.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말이다.
일단 PART 3로 진도는 나간다
며칠 전에 Part 3. 유니티 엔진 강의를 결제했다. 결제한 강의 진도를 나가면서 Part 2.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은 다시 세번째로 수강할 생각이다.
인프런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 1 C# 기초 프로그래밍 입문 <- 완강, 총 54강, 11시간 10분 강의, 33,000원 결제
PART 2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2회 수강 완료, 총 25강, 6시간 45분 강의, 44,000원 결제
PART 3 유니티 엔진 <- 수강 예정, 총 75강, 19시간 53분 강의, 61,600원 결제
PART 4 게임 서버
PART 5 데이터 서버
PART 6 웹 서버
PART 7 MMO 콘텐츠 구현
PART 8 Entity Framework Core
PART 9 MMO 콘텐츠 구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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