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리뷰 & 잡학

공부하는 힘 황농문 -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리뷰 2편 몰입식 영어공부방법,회복 탄력성

manwon 2013. 12. 8. 15:23
반응형


공부하는 힘 황농문 -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몰입식 영어공부, 회복 탄력성


[알림] 포스팅에 사용된 사진은 리뷰의 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저작권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알림] 사용된 사진의 재배포를 금합니다.
[알림]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기록으로 존칭은 생략합니다. 

공부하는힘몰입전문가황농문교수가전하는궁극의학습법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황농문 (위즈덤하우스, 2013년)
상세보기


황농문 교수공부하는 힘 2번째 포스팅이다. 보통 책을 읽고 정리하는 용도로 리뷰 포스팅을 남기는데, 지금처럼 2번에 나뉘어서 글을 쓰기는 처음이다.  

책의 전반적인 소감은 이전 포스팅[링크]에 기록을 했고 오늘은 책의 내용 중 관심 있게 읽었던 몰입식 영어공부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하겠다. 



*** 몰입식 영어 공부 ***

책의 후반부에 부록식으로 수록되어 있다. 

황농문 교수는 기억을 외현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으로 분류를 했다. 

예)
외현적 기억: 조선 시대 왕들의 이름을 암기하는 것.
암묵적 기억: 자전거 타는 방법을 익힌 것, 언어를 익히는 것. 

일단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한 내용이니, 외현적, 암묵적 기억에 대한 내용은 차치하고, 황농문 교수가 제안하는 암묵적 기억 위주의 몰입식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하겠다. 

책에는 서술형 문장으로 한 페이지에 걸쳐서 소개되고 있는데, 몇 번 읽어도 이해가 잘 가질 않았다. 종이에 연필을 이용해서 한참을 분석한 다음에야 이해한 내용을 아래에 보기 좋게 정리해 봤다. 


BOX #1

1. 어려운 문장 여러 개를 한 번에 듣고 따라하는 방법보다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쉬운 문장을 한 개당  수십 ~ 수백번 반복하는 방법이 좋다. 즉 주어진 시간이 5분일 때 10문장을 열번씩 반복하는 것보다 1문장만을 100번씩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씀.

2. 몇 백개의 아주 쉬운 문장을 자유자재로 듣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이미 알고 있는 아주 쉬운 문장들의 조합으로 자연스럽게 어려운 문장들을 듣고 말할 수 있게 된다. 

3. 조금 더 구체적으로 1문장을 최소한 1,000번 정도 듣고 따라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시간으로 따지면 1문장을 1시간 동안 듣고 따라해야 한다. 

4. 위의 방법으로 1,000 문장 정도를 듣고 따라해야 한다. (원어민의 스피킹을 듣고 즉시 따라 말하는 방식으로)

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아래 BOX #2 ~ BOX #3에서 살펴보자. 아래에서 episode는 100 문장이라고 보면 된다.  


BOX #2

1 episode (1~100문장)

-> 1문장을 5분간 듣고 따라 말한 후 다음 문장으로 진행. 
-> 100번째 문장까지 진행.
-> 이것을 3번 반복.

2 episode (101~200문장)

-> 1문장을 5분간 듣고 따라 말한 후 다음 문장으로 진행. 
-> 200번째 문장까지 진행.
-> 이것을 3번 반복.


.....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3,4,5,6,7,8,9,10 episode까지 진행.  


BOX #3

위 박스(BOX #2)의 내용을 처음부터 총 4번 반복. 

위의 방식대로 하면 최종적으로 1,000문장을 문장 당 1시간씩 반복한 셈이 된다. 





*** 회복 탄력성 ***

책을 읽다가 회복 탄력성이라는 내용을 보았는데, 정리를 하자면 이렇다. 

하와이 군도 카우아이 섬은 대대로 지독한 가난과 질병에 시달리는 곳으로 주민 대다수가 범죄자가 되거나 알콜 중독자, 정신이상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섬의 신생아 833명이 성인이 될 때까지 40년간 진행된 그들의 삶을 지켜보는 연구가 진행이 되었다. 

그 중 불우한 환경의 정도가 유사한 200여명의 아이들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아이들은 예상과 달리 성적이 뛰어나고 리더쉽이 있는 훌륭한 청년으로 성장을 했다. 분석 결과 이들은 다른 아이들 보다 뛰어난 회복 탄력성(resilience)을 갖고 있었다. 회복 탄력성이라는 것은 역경을 극복하는 힘이다. 

섬의 아이들 중 회복 탄력성이 뛰어난 아이들이 예외 없이 갖고 있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아이들에게 조건 없는 사랑을 베푸는 누군가가 최소한 한 명은 반드시 있었다는 것이다. 

참고: 회복 탄력성 김주환 저, 위즈덤하우스, 2011



*** 그 외 ***

그 밖에 죽음 준비교육,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 토론식 학습법의 중요성 등 유익한 내용이 많아서 재밌게 읽은 것 같다. 

아래는 유튜브에 올려진 황농문 교수의 몰입 강의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