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다이어트 정보/01 운동법과 건강정보

비스페놀A와 캔 통조림 -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필독 권유 ! [건강정보]

manwon 2012. 2. 7. 18:40
반응형

캔 통조림에서 검출된 비스페놀A(BPA) 위험하다는 주장 그리고 괜찮다라는 주장.



[알림] 참치,꽁치 통조림을 즐겨 드시거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은 꼭 읽어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비스페놀A는 무엇인가?


비스페놀A는 환경호르몬의 하나입니다. 주로 통조림 내부를 코팅하는데 쓰이거나, 젖병 등의 유아용품 등에도 쓰입니다. 당연히 환경호르몬이므로 기준치 이상의 많은 양이 인체로 들어오게 되면 암,생식기의 이상 등 각종 질병이 나타납니다. 


통조림과 비스페놀A

캔커피, 토마토소스, 참치, 꽁치, 후르츠칵테일, 스위트콘(옥수수), 스파게티 소소 등등 우리가 알게 모르게 섭취하는 통조림 음식들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통조림에 비스페놀A가 코딩된다는데, 그럼 얼마나 검출되는지 알아야겠죠?

발암물질 없는 사회 국민행동(링크)에서 초등학교 급식용으로 제공되는 통조림 음식에서 검출되는 비스페놀A의 양을 검사를 했습니다. (2011년 12월 19일)

출처: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 해당 페이지내 첨부파일 중 캡쳐


꽁치통조림 찌개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저로써는 무엇인가 화들짝 놀라지 않을 수 없는 그라프입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그러실 것입니다. 

위의 표가 의미하는 것을 알기 쉽게 말씀드리면...

맨 왼쪽 꽁치-1의 수치 281.09는 꽁치 통조림 1kg에 비스페놀A가 281.09ug가 검출되었다는 예기입니다.
즉 한번 먹을 때 100g의 꽁치 통도림을 먹는다면 비스페놀A가 28.109ug 섭취 되는 것이겠죠. 

 


꽁치-1 281.09ug 이란 수치가 괜찮은 것인가? 

그래프 수치는 꽁치, 참치, 스파게티소스 등이 높게 나왔지만, 그래도 그것이 기준치 이내 즉 건강에 무해할 정도로 극미량이라고 하면 상관이 없겠죠..  일단 아래 표를 보시죠.


맨 위의 꽁치를 보시면 용량이 BPA가 281.09로 나와있죠. 이것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1kg일 때의 수치이므로, 1회에 100g을 먹는다고 가정을 하면 28.11ug이 나옵니다.

즉 꽁치를 1회 먹을 때 보통 28.11ug이 몸 속으로 들어간다는 예기인데, 100kg 성인이 그 양을 먹을 때와 30kg 초등학생이 그 양을 먹을 때, 반응 민감도는 당연히 초등학생이 더 크겠죠?

그렇기 때문에 28.11ug을 초등학생(10세) 평균체중인 35.25kg으로 나눈 값이 위의 표의 붉은 색 사각형 안의 수치입니다. 

이제 붉은 색 사각형 안의 수치만 염두해 두시고 아래의 표를 한 번 보시죠~

출처: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 해당 페이지내 첨부파일 중 캡쳐


앞서 말씀드린 붉은 색 사각형 안의 수치 기준에 따른 건강영향표입니다. 
즉 이 전 표에서 꽁치가 0.797ug/kg으로 최종 환산 되었죠? 즉 위의 표의 굵은 색 붉은 부분에 해당한다는 예기입니다. 

즉 0.0001~0.25에 해당하는 악영향을 넘어서 1.0 생식기 및 발암성 영향에 꽤 근접한 수치라는 것이죠!

여기까지가 캔 통조림 속의 비스페놀A가 건강에 유해하다고 밝힌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 사이트에서 지난 12월 19일 발표한 첨부자료를 보고 제가 나름대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다른 의견을 한 번 찾아 보았습니다.

다음 내용은 " EBN산업뉴스- 화학업계 비스페놀A 논란 억울하다[링크]" 의 기사를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일단 요지는 발암물질 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 측에서 제시한 기준이 인체실험이 아닌 동물실험으로 도출된 결과이고, 현재 인체기준은 주요 선진국 그 중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는 캐나다에서도 BPA(비스페놀A) TDI 즉 일일섭취량이 kg당 25ug이므로 이번 발표한 통조림들의 BPA는 극미량에 불과하다. 즉 인체에 무해하다는 주장입니다.  (아래 표 참고)

ebn.co.kr 해당페이지 캡쳐 - 저작권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즉 초등학생 평균체중을 35kg을 계산하면 35 x 25ug = 875ug까지 기준치 이내가 되버립니다. 즉 하루에 꽁치통조림을 3kg이나 먹어도 기준치에 미달한다는 계산이죠. (꽁치통조림 1kg에 281.09ug이므로 281.09 x 3kg = 843.27ug)




마치면서...

통조림 등에서 검출된 비스페놀A가 유해하다고 주장하는 측과 그렇지 않다라는 측의 기사를 모두 읽어봤습니다. 제가 이런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저도 어느 쪽의 의견이 더 옳다라고 쉽게 말씀 드리지는 못 하겠습니다.

[혹시 본 포스팅 중 잘못된 설명이 있었다면 덧글 등으로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어느쪽 의견이 궁극적으로 옳은 것인지는 현 시점보다는 미래에 밝혀질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쪽이 옳고 틀리는 것에 상관없이 백퍼센트 항상 안전한 방법은 우리 아이들에게 통조림이나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건강한 자연식 식단으로 만들어 먹이는 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