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일기

초미세먼지 수치가 괜찮아서 삼성 블루스카이 프리필터를 물세척하다

manwon 2018. 2. 10. 22:12
반응형


※ 초미세먼지 수치가 괜찮아서 삼성 블루스카이 프리필터를 물세척하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더니 공기 질이 좋아졌다.

 

출처: 미세미세 스마트폰 앱

참고로 본 포스팅은 2018년 1월 23일 기록이다. 

미세먼지는 32ug/m3으로 양호. 초미세먼지는 무려 8ug/m3으로 최고 상태.



 

출처: tenki.jp

시베리아 쪽 찬바람이 미세먼지를 남쪽 밑으로 밀어낸 상황이다. 저 노란색 스모그가 정말 끈질기게 한반도에 달라 붙어 있는데, 북쪽에서 찬바람이 불어서 밑으로 쓸어내리면 정말 속이 다 시원하다.



 

이렇게 공기 질이 좋을 때는 공기청정기 프리필터를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이 미세먼지 문제 때문에 공기청정기 값+필터 값+전기비+마스크 값+청소하는 수고 등등 개인적, 국가적인 손해가 너무 크다.


이는 나라의 생산성과 국가 경쟁력과도 직결되는데, 국가가 내놓은 해결책들이 개인적으로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뚜껑 열고...

 


맨 바깥에 위치한 것이 프리필터다. 바로 그 다음에 위치한 것이 숯 성분을 이용한 필터라 색이 검다.


조금 재밌는 것이 내가 가지고 있는...

LG모델은 프리필터-> 헤파필터-> 숯 성분 필터 순인데

삼성 블루스카이 모델은 프리필터-> 숯 성분 필터-> 헤파필터 순이다.



 

씻어서 쓰면 반영구적으로 쓰는 프리필터다. 사진으로 표현이 잘 안됐는데, 먼지가 꽤 많이 낀 상태.



 

욕조에서 따듯한 물을 샤워기로 뿌려주면 잘 세척이 된다. 원래는 중성세제를 쓰라고 메뉴얼에 적혀 있지만 나는 그냥 귀찮아서 물로만 세척한다. 사진에 거뭇한 것이 물에 떠있는 먼지인데, 실제 세척하면서 눈으로 보면, 생각보다 많은 먼지가 프리필터부터 걸러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은근히 속이 시원해진다.



 

세척한 후 프리필터를 충분히 건조시켜야 한다. 왜냐면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헤파필터가 습기에 매우 약하기 때문이다. 반나절이면 마르지만 그래서, 한나절 정도 지난 후에 기기에 조립한다.



 

귀찮은 일 했으니 만두나 먹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