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리뷰 & 잡학

독서일기 - 크라센의 읽기 혁명 ~36p - 자발적인 읽기는 유일한 언어 습득법이다

manwon 2016. 11. 1. 17:28
반응형


※ 독서일기 - 크라센의 읽기 혁명

 



자발적인 읽기는 유일한 언어 습득법이다


책의 초반부만 읽었지만,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은 대충 감이 온다. 결국, 요점은 '언어를 습득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원서를 즐겁게 몰입해서 읽는 것이다'라는 것. 철자와 문법을 분석하고 암기하는 방법으로는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에 나도 충분히 동의한다. 언어는 우리의 논리적 사고력으로 체계를 잡고 이해하고 듣고 말하기에는 너무 방대하고 복잡하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논리와 이성을 담당하는 부분이 아닌 뇌의 다른 영역, 이를테면 무의식이라는 곳이 언어를 익힐 때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생각으로 내 나름대로 문법으로 풀지 않고, 우리말로 번역하지 않는 방법을 쓰면서, 엉터리 영어라도 많이 말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했고, 현재 본 블로그의 우리말 빼고 영어라는 카테고리에 그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크라센의 읽기 혁명이라는 책에서 저자는 말하기의 중요성보다는 읽기에 대한 중요성을 먼저, 그리고 훨씬 큰 비중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가 주장하는 FVR(Free Voluntary reading) 즉 자발적인 책 읽기는 스스로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읽는 것으로, 책을 읽고 독후감이나 확인 문제를 쓰거나 풀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그저 재밌게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자기가 즐거워하는 분야의 책을 많이 읽게 되면 어느 순간, 혹은 점차 해당 언어로 일상적인 대화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른다고 한다. 물론 저자는 고급 수준의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학습-아마도 문법이나 어휘 같은 것이 필요하리라 추측한다. 그래도 일단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준에 이르면 나머지는 시간 문제에 가깝고, 일상적인 수준의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르는 유일한 방법이 자발적인 책 읽기 외에는 없다고 주장한다. 책의 나머지를 읽지 않아서 뭐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저자가 주장하는 방법에 추가로 많이 말하는 과정을 더하는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크라센의 읽기 혁명 - 저자 소개



'언어는 자연스럽게 익히는 습득이지, 수학처럼 의도적으로 노력해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 문장이 우리나라 학생들이 그렇게 영어공부를 열심히 했지만, 결과적으로 영어를 한 마디도 못하는 현상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가벼운 읽기 경험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OO식 단어 암기 이런 것들은 영어를 마스터하는데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한다. 

생소한 단어는 문장과 문맥을 보고 추측할 때 비로소 내 것이 된다고 본다.



긴장하면 언어 학습을 담당하는 뇌가 작동하지 않는다. 



이게 결론.

 

책의 나머지를 읽고 추가적으로 기록할 것이 있으면 기록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