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류된 도전일기/신종 코로나 예방 도전일기

2급 방진마스크로 코로나 대비 가능할까 - 네퓨어 501 방진마스크 리뷰

manwon 2020. 3. 6. 01:04
반응형

신종 코로나 예방 도전 일기 2020년 3월 5일 목요일

최근에 철물점에서 네퓨어 501 방진마스크를 구매했었죠. KF94 마스크를 온라인이나 약국 등에서 구매하려고 수차례 시도했는데 모두 실패하다 보니 조바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급한 대로 철물점에서 2급 방진마스크를 구매한 것입니다. 신종 코로나 19 대비용으로는 그래도 KF94는 되어야지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과연 2급 방진마스크인 네퓨어 501 제품이 KF94등급 마스크에 비해서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지도 조사를 해 봤습니다. 일단 개봉하는 것부터 보시죠!

 

2급 방진마스크 네퓨어 501 개봉기 & KF94와 성능 비교

네퓨어 501 2급 방진마스크 20개들이 1박스입니다.

 

측면에서 찍었습니다.

 

Nepure P1 Grade 501 Particulate Respirators라고 영문으로 적혀있네요. P1 등급이라고 나와 있는데 유럽에서 사용하는 마스크 등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F80 - 방진2급 마스크 - P1
KF94 - 방진1급 마스크 - P2
KF99 - 특급마스크 - P3

대충 비교하면 위의 3줄과 같은데요, 해당 내용에 대한 보다 정확한 구분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제조사가 FINE TECH(파인텍)이군요.

 

제품 특징입니다. 

 

마스크 착용방법입니다.

 

파인텍 주소입니다. 경기도 군포시에 있군요.

 

방진마스크 등급이 나와 있습니다. 독성 분진과 석면엔 특급, 금속흄이 생기면 1급, 그 외 분진 장소는 2급을 쓰면 된다고 나와 있네요. 참고로 금속흄은 용접할 때 연기 속에 있는 중금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석면은 특급이군요. 무시무시한 놈이네요.

그런데 위 표의 하단을 보면 배기 밸브가 없는 마스크는 특급 및 1급 장소에서 쓰지 말라고 나와 있죠. 이 말은 마스크의 분진포집효율이나 누설률 등의 성능이 특급, 1급 수준인 마스크라도 밸브가 없다면 2급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러면 오늘 살펴보고 있는 네퓨어 501 마스크의 분진 포집 효율과 누설률은 얼마일까요? 해당 내용은 조금 아래에 다시 기술하겠습니다.

 

품질경영 촉진법에 의한 품질표시입니다.

 

제품을 꺼냈습니다. 비닐에 든게 마치 뻥튀기처럼 보이네요.

 

3중 구조라 그런지 측면이 저렇게 살짝 벌어져 있습니다. 그렇게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닌데 성능에는 별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정면 모습입니다. 일반 KF94 마스크에 비하면 그렇게 예쁜 모습은 아닙니다. 이렇게 마치 사발면처럼 생긴 걸 컵형 마스크라고 하더군요. 일반 KF94 마스크처럼 천의 느낌이 아니라 사발면 용기처럼 빳빳한 느낌입니다.

 

코 지지대는 정말 튼튼하게 생겼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코 지지대입니다. 정말 두껍죠.

 

마스크 안쪽 코 닿는 곳입니다.

 

이것도 꽤 두툼하죠. 

 

마스크 끈도 위 사진처럼 굵은 철심 같은 것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역시 방진마스크는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거라 그런지 튼튼하고 투박한 느낌이 많이 나네요.

 

마스크 끈이 부착된 앞면입니다. 얼핏 보면 끈을 조절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지만 제가 당겨 보니 조절할 수 있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2급 방진마스크 네퓨어 501 측면입니다. 보통 KF94나 KF80같은 보건용 마스크는 얇은 천 같은 재질이라 숨을 쉴 때 입술 등에 흡착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본 제품은 마치 사발면 컵 같은 빳빳한 느낌이라 그럴 일은 전혀 없을 것 같네요. 

 

자랑스러운 메이드인 코리아!

 

위 사진을 보시면 방진마스크 2급의 경우 포집 효율이 80퍼센트 밖에 안 되고, 누설률은 25퍼센트나 되기 때문에 성능 부분에서 아쉽게 느껴지기도 하죠. 참고로 누설률은 말 그대로 공기가 새는 비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누설률이 25퍼센트나 되면 들이쉬고 뱉는 공기의 1/4이나 샌다는 소리니까 성능에 아쉬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실제로 오늘 리뷰한 네퓨어 501 2급 방진마스크의 포집효율과 누설률을 조사해 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분진 포집 효율: 99.3퍼센트, 누설률 10.4퍼센트 [출처]
분집 포집 효율: 95.34퍼센트, 누설률 4.2퍼센트 [출처]

출처에 따라서 수치가 다소 차이가 나는데요, 둘 중에 어느 걸로 따져도 2급이 아니라 1급에 해당하는 포집 효율과 누설률입니다. 그런데 왜 2급으로 등급이 매겨졌을까요? 제가 마스크 전문가는 아니지만 아마도 배기밸브가 달리지 않은 모델이라 2급이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위 사진을 보면 분진포집효율과 누설률만 놓고 보면 오늘 리뷰한 네퓨어 2급 방진마스크도 KF94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주네요. 즉 '철물점에서 판매하는 2급 방진마스크도 신종 코로나 19 대비용으로 그런대로 쓸만한 제품이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이상으로 2급 방진마스크 네퓨어 501 제품의 리뷰를 마칩니다. 참고로 제가 마스크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